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 블로그
  • 북마크
이야기/리뷰

[리뷰]PC와 TV연결 (HDMI)

by 빽짱구 2009. 4. 28.

평소에 영화보는걸 좋아해서 노트북에 TV를 RGB(D-SUB)케이블로 연결해서 보곤했었습니다.

 

물론 음성 케이블은 따로 TV에 연결했죠.

하지만 노트북 사양이 낮아서인지, 화질이 좋은 영화를 볼때는 가끔 끊기는 현상(?) 이 있어서 데스크탑에 TV를 연결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데스크탑은 사양이 조금 더 괜찮아서리..

 

데스크탑 구매한지는 얼마되지 않아서 HDMI 단자가 당연히 그래픽카드에 달린줄 알고 10m 길이의 HDMI 케이블을 구매했습니다.

 

집에 부랴부랴 와서 HDMI 케이블을 TV에 연결하고, PC에 연결할려구 하는데, 꽂는곳이 없었습니다.

 

그래픽 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SAPPHIRE 라데온 HD 4850 Blue 512MB VF1000 이엠텍)

 

검색을 해보니, 위제품은 HDMI 꽂는곳이 없다는군요..

그래서 선을 다시 정리하고, 테크노마트로 달려가서 DVI-HDMI 로 교환을 했습니다.

 

 

다행이 가격은 같았습니다.

친절하게 설명도 해주시고, 교환한다고 불만도 없었습니다.

 

PC와 TV모두 잘 맞는거 같았습니다.

다만 양쪽이 HDMI 일경우 영상과 음성 모두 TV로 가지만, DVI-HDMI로 연결할경우 영상만 가게 됩니다.

 

여튼 연결을 마치고, 영화를 보는데 PC스피커는 왼쪽에 있고, TV는 정면에 있어서인지 영화를 보는내내 뭔가 안맞는거 같은 느낌이 있어서 음성케이블을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PC와 TV연결하기

 

- 그래픽카드 :  SAPPHIRE 라데온 HD 4850 Blue 512MB VF1000 이엠텍

- TV : LG 엑스켄버스 (스칼렛)

 

필요한 케이블

 

 

- DVI HDMI

- 3.5 음성케이블

- 3.5 음성 확장 젠더

 

 

일단 준비는 다된거 같습니다.

 

 

1. 먼저 DVI-HDMI 를 연결합니다. 그래픽카드 뒤쪽에 있습니다. DVI인지 D-SUB 인지 확인을 잘하시고, 케이블을 구매하셔야 저처럼 고생안합니다.

 

 

2. 확장 음성젠더를 연결하고 한쪽은 PC용 스피커, 다른한쪽은 TV음성단자에 연결될 음성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이렇게 해야 PC와 TV 양쪽에서 소리가 납니다.

영화를 볼때는 외부입력으로 보기때문에 양쪽에서 소리가 난다고해서 걱정하실필요가 없습니다.

 

 

대충 위와 같이 되겠군요..

 

랜선작업이 조금 힘들었습니다.

전선보호관 안에 랜선과 DVI-HDMI 케이블, 음성케이블을 넣는데, DVI-HDMI선이 굵어서 인지 고생좀 했습니다.

 

전선보호관이 있어서 선정리가 깔끔이 되는거 같군요.. 전문용어로 쫄대라고도 하죠 ㅋㅋ

 

PC와 TV거리는 그리 멀지 않지만, 꺽여지는 부분이 있어서 10M 길이로 샀는데, 여유가 있어서인지 불안하진 않았습니다.

 

 

조금씩 들뜨긴 했네요.. ^^;

 

 

3. TV 뒤쪽에 보면 DVI-HDMI 용 음성단자가 있습니다. 그곳에 꽂습니다.

물론 꼭 저 음성케이블로 하실필요는 없습니다. 여러가지 연결방법이 있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이방법을 선택한것뿐입니다. 더좋은 방법이 있으면, 그방법을 사용하세요..^^

 

 

4. 연결이 끝났으면, TV 외부입력을 누르면 위와 같이 HDMI 라고 해당 이미지가 활성화가 됩니다. D-SUB로 연결을 하면 다른 이미지가 활성화 되겠죠?

 

 

5. PC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설정에서 2번을 모니터에 맞게 확장에 체크합니다.

세부적으로 설정 할때는 해당 그래픽카드  컨트롤센터에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아래그림 참고)

 

 

정확한 설정법은 자세히 모르겠군요.. 저같은 경우는 세부적으로 따로 설정하진 않았습니다.

 

 

6. 완료되었습니다. 화면이 크게 잘나오는군요.. 물론 소리도 잘나옵니다. 양쪽에서^^;

 

위에서 잠깐 설명했지만, PC에서 나오는 모든 소리는 TV와 PC스피커 두쪽에서 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듀얼로 확장해서 사용할때는 외부입력을 통해 연결이 되므로, HDMI로 외부입력을 하지않으면, 당연히 PC에서만 음성이 나오게됩니다. 영화볼때는 PC스피커를 꺼놓으시면 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양쪽에서 소리가 나온다고 찝찝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더 좋은 방법 있으면 리플 환영합니다.

 

 

찾아보니 DVI에 HDMI를 꽂을수 있는 젠더도 있네요..^^

 요즘 DVI-HDMI 는 버전업이 되서 음성케이블 없이도 영상+음성 같이 나온다고하네요.. 음성도 같이 되는 버전으로 구매하시길..

추가 : DVI-HDMI 로 연결시 음성나오게 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