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 블로그
  • 북마크
이야기/잡담

[잡담]광복절-태극기를 게양한 사이트는 어디?

by 빽짱구 2007. 8. 15.

오늘은 8월 15일 광복절입니다.

광복절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항복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종식되어 한국이 독립하였고,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었다. 대한민국 정부는 일제의 강점으로부터 벗어난 날과 독립국으로서 정부가 수립된 날을 기념하기 위해 1949년 10월 1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매년 8월 15일을 광복절이라 하고 국경일로 지정하였다. '광복'이란 '빛을 되찾다'는 뜻으로서 잃었던 국권의 회복을 의미한다.

차에 태극기를 달기위해 차량용 태극기를 샀습니다. 여기저기 창문을 열어보니 예전 보다 태극기 게양하는 곳이 많이 보이는 군요.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물론 태극기가 눈에 많이 보였습니다.
태극기가 보이는 사이트를 찾아보았습니다.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를 기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구글을 들어가보았습니다.
유관순 누나(?)로 보이는 한복을 입은 여성이 태극기를 구글로고중간의 알파벳 'O' 를 태극으로 표현하고 유관순 누나의 몸을 소문자 'l" 로 표현을 했군요..

구글을 들어가는 순간 어떻게 바뀌었을까 궁금해 했는데, 역시나 구글의 로고 색과 태극기가 잘 조화가 되어있더군요..
역시나 데니스황의 작품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광복절 구글로고가 더욱더 멋져 보이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를 들어가 보았습니다.
항상 그래왔듯이 네이버도 태극기가 'NAVER' 의 'R' 안쪽을 태극으로 변화되어있더군요..
국경일이나 특별한 날 (크리마스등등) 네이버를 보았을때 로고가 바뀐 모습을 볼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역시 로고를 변화(?) 시키진 않았지만, 태극기가 로고와 어우러져 있군요.
광복절 문구도 보입니다.

구글처럼 로고를 통해 무언가를 암시 할수 있었더라면 더 좋았을텐데, 약간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래도 태극기가 보이는거 보니 나라를 생각하는 기업은 분명하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란을 들어가보았더니, 플래쉬로 무궁화와 같이 표현을 했더군요.
광복절을 위해 로고를 어떻게 변화 시킬까 하고 기획자 분이 신경을 많이 쓰신 모양입니다.

역시나 파란에서도 태극기를 볼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트는 로고옆에 광복절이라고 표시만 되어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엠파스는 메인에 아무리 찾아봐도 태극기를 볼수 없었습니다.
참 안타까웠습니다.
평일에 아무리 사이트에 신경을 쓴다해도 국경일에 태극기 하나쯤은 보여줬으면 좋았을텐데 라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후코리아 역시 태극기가 로고와 함께 잘 어우러져 있군요.
로고속에 korea 가 있어서, 태극기가 더욱더 돋보입니다.




*태극기의 정신(뜻)

▶태극기 전체로는 평화(平和).단일(單一).창조(創造).광명(光明).무궁(無窮).조화(造化).평등(平等)을 상징한다.

  • [바탕] : 평화 -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백의민족의 순결성과 광명을 뜻하며,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한민족의 민족성을 표현하고 있다.
  • [태극원형] : 단일 - 태극 원형의 음과 양의 양의(兩儀)는 전체적으로 둘로 갈라진 것이 아니다. 태일(太一), 즉 '지극히 큰 하나'로서 단일 민족성과 통일의 정신을 나타낸다.
  • [태극음양] : 창조 - 우주의 근본인 태극이 음과 양의 양의(兩儀)로 나누어 지고 이 음양의 두 가지 힘으로 우주 만물을 창조하듯이, 우리 민족의 창조성을 나타내고 있다.
  • [건곤] : 무궁한 발전 - 건괘는 하늘[天]의 상징이고, 곤괘는 땅[地]의 상징이다. 무궁한 천지를 태극기는 담고 있다. 또한 태극 도형의 청, 홍의 음양 곡선은 머리와 꼬리를 물고 끝없는 선회를 하는 것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가 무궁하게 발전한다는 것을 뜻한다.
  • [리감} : 광명 - 이괘는 태양[日]의 상징하고, 감괘는 달[月]의 상징이다. 일월이 함께 비치니 광명천지를 나타낸다. 우리나라와 민족은 예로부터 광명을 숭상했음을 나타내고 있다.
  • 조화 - 태극의 이론은 만물이 자연의 원칙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서로 방해하지 않는다는 데 있으며, 괘의 3효(爻)는 천지인의 조화를 상징한다. 이는 예로부터 자연과의 조화를 삶의 원칙으로 여겼던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낸 것이다.
  • 평등 - 태극과 4괘가 전체적으로 음과 양이 균등할 뿐만 아니라, 천지일월이 서로 마주 보는 관계에 있는 것은 우리의 평등 사상을 말해 주는 것이다.

 가운데의 태극(太極)도형은 음(청색)과 양(적색)의 상호 작용에 우주만물이 생성·발전하는 대자연의 영원한 진리를 형상화한 것으로 창조와 발전을 의미한다. 태극은 우주자연의 생성근본원리이며, 창조적 우주관을 담고 있다.

 사방의 사괘(四卦)는 태극 도형속에서 음과 양이 질적 변화와 양적 성장의 선회(旋回)운동을 거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천지일월(天地日月), 사시사방(四時四方), 인의예지(仁義禮智)를 담고 있다.  하나의 괘는 3개의 효(爻)로 이루어져 있으며 천인지의 3층구조로 되어있다. 효 또한 이어진 양효(陽爻)와 갈라진 음효(陰爻)가 있다.

 건곤리감 4괘가 상징하는 동서남북의 방위는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다. 괘의 방위에 충실한 태극기는 1882년의 일본의 [시사신보]게재된 소위 '박영효의 태극기'라 불리는 태극기의 괘 모양이다.

우리 모두 사이트에 태극기를 게양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