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 블로그
  • 북마크
이야기/잡담

[잡담]Expression around the Clock 행사 후기

by 빽짱구 2007. 10. 4.

전세계 11개 도시 24시간 디자이너 컨퍼런스
마이크로 소프트사에서 전세계 11개 도시에서 진행중인 Expression around the Clock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www.microsoft.com/korea/events/expression/default.aspx

청담동 갤러리원에서 행사가 열렸습니다.

발표자 소개

사용자 삽입 이미지
Keynote : Wireframe Prototyping Using PowerPoint 2007
여러분이 매일 작업하는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디자인 방법에 대한 팁을 이야기합니다. 인터렉티브 디자인 작업을 빠르게 반복할 수 있는 이 방법은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내에 많은 디자인 팀에서 차세대 UX를 만들어내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Manuel Clement

Manuel Clement는 Microsoft Windows와 Live팀의 User Experience Design Lead입니다. 웹과 데스크탑 환경에서의 User Interface 플랫폼과 테블릿, 입력 모델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Manuel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Expression Blend, Windows Vista와 Windows Live의 User Experience 프로젝트를 담당하였고, 여러 저서 활동을 통해 디자인 커뮤니티와의 다양한 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저서: Photoshop: Secrets of the Pros (Sybex), The New Masters of Flash (Wrox), and Flash Audio Magic (New Riders).

입장할때 통역기를 받았는데, 저는 왠지 통역기로 들으니까 집중이 안되더군요..
powerpoint 2007 한글 버전을 설치하고 그걸로 pt를 할려니, 클리먼트씨도 메뉴위치를 햇갈려 하시더군요. ㅋㅋ

사용자 삽입 이미지
Designing with Expression Blend
디자이너를 위한 새로운 제품인 익스프레션 블렌드의 다양한 기능들을 알아 보고,
블렌드로 디자인한 WPF와 실버라이트 프로젝트의 데모가 어떻게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지 살펴봅니다.

황리건 과장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사용자 경험 이벤절리스트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사용자 경험 전도사"로 계시며, nhn 플래셔를 했었던 분인데 제품 설명을 재미있게 해주셔서 이해가 잘되고 시간가는줄 몰랐습니다.
가장 인상깊은건 실버라이트 기능이었는데 동영상에 그라데이션으로 그림자효과를 줄수 있는 기능이 획기적이었습니다.
차후에 이기능을 이용해서 웹에 적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만 아쉬운데 익스플로러에서만 동작한다는게 안타까웠습니다. 크로스브라우징을 지원한다고 해서 수정합니다.
개인사이트 :
http://www.uxfactory.ne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무자 입장에서 바라 본 웹 표준화와 웹 접근성
웹페이지 제작 기술의 한범주로 자리잡은 웹표준화와 웹접근성은 이미 실무에 있어서 필수 요소가 되어버린 요즘 입니다. 과연 웹표준은 어떤 것이며 웹표준에 대한 실무자 입장에서의 이야기들 그리고 웹표준을 실무에 적용하는데 어떤 에로사항과 고민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웹디자이너에게 있어 웹표준화와 웹접근성이란 어떤 의미로 받아들여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박태준 팀장
現, NHN CMD부문 UIT.lab WS팀 팀장

개인적으로 이번행사때 가장 듣고 싶었던 파트였습니다.
디자인과 코딩을 하는 저로서는 웹표준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고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것인가에 대해서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pt 자료화면에서 많이 본 이미지가 나와서 좀 놀랬습니다.
nhn Web Publisher, UI Developer 하시는 Web Standardization Team 정찬명씨의 글을 포스팅한 
웹 표준 코딩의 장점. Table for Layout과 CSS Layout의 비교 실험 을 제블로그에 옮겨 싫은 적이 있었습니다.

DIV와 CSS를 이용한 웹 표준코딩의 장점 <-- 이 자료가 나와서 반가우면서도 귀에 속속 들어왔습니다.
강의도 재미있게 해주시고, 제가 몰랐던 부분도 알게 되어서 도움이 된거 같았습니다.

개인사이트 : http://blog.naver.com/be_color

사용자 삽입 이미지
Experience, Discovery, New Creative

User Experience 측면에서 designer의 경험과 발견의 중요성, 그리고 새로운 경험 창조의 과정들을 바이널 실무 프로젝트를 통해 되짚어 봅니다.

금윤정 실장
現 바이널 크리에이티브그룹 디자인실장
VINYL Creative 1팀장
ADN 디자인팀장

이 파트는 제가 듣지 못했습니다. 박태준 팀장이 강의한 "웹표준과 웹접근성" 시간대와 동일해서 아쉽게도 못들었군요.

아젠다

13:00 - 14:00 등 록
14:00 - 14:10
환영사
14:10 - 15:10
Keynote: Wireframe Prototyping Using PowerPoint 2007 (Manuel Clement, Microsoft)
15:10 - 16:00
Designing with Expression Blend (황리건 과장, Microsoft)
16:00 - 16:20
휴식 및 전시
  Web Designer/Publisher Track
Creative Director/Interactive Designer Track
16:20 - 17:10
Site Portfolio
Ad Portfolio
17:10 - 18:00
실무자 입장에서 바라 본 웹 표준화와 웹 접근성
(박태준 팀장, NHN)
Experience, Discovery, New Creative
(금윤정 실장, vinyl)
18:00 - 18:10
Closing

site portfolio 시간도 있었는데, 이때도 참 많은걸 느꼈습니다.
물론 웹에이전시라서 전문적으로 하는것도 있지만, 각 포트폴리오를 보면서 작업하신분들의 노력과 땀이 사이트내에 묻어있는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포트폴리오 발표는
메가존 / 디지털다임 / 픽스다인 / 피싱트리
이렇게 각 프로젝트에 대해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개인적으로 한화그룹 홈페이지를 보고 굉장히 잘만들었구나! 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제작과정을 잠깐이나마 들을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회사에서 혼자 갔었는데, 예전에 회사일을 도와주셨던 분을 세미나 장소에서 우연치 않게 만나서 한층더 즐거운 시간을 보낸거 같았습니다.

다시 한번 고생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