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 블로그
  • 북마크
이야기/잡담

[잡담]제로보드XE와 텍스트큐브의 로딩속도비교

by 빽짱구 2008. 2. 26.
오늘 아무생각없이 제 사이트(웹미니)의 상단 메뉴를 집에와서 클릭을 해보았습니다.
개인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이시라면 가끔 메뉴를 아무생각없이 클릭해 본적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메뉴를 마구 클릭하다보면 문제점을 발견한 경우가 많아서 가끔 이런 행동(?)을 하곤 합니다.
오늘도 어김없이 이런 행동을 했다죠...

평상시에 제로보드XE와 텍스트 큐브를 한계정에 같이 이용하면서 약간의 속도 차이가 있다는것은 알고 있었습니다. 물론 제로보드XE가 거의 두배가량 속도가 빨랐습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서로 스킨이 틀렸고 디자인이 틀렸기 때문에 속도 차이가 나는건 당연한거였기 때문입니다.

이번 기회에 저는 웹미니(제로보드XE)와 웹미니블로그(텍스트큐브)를 같은 디자인에 맞춰 통일감 있게 보이고자 리뉴얼을 했습니다. 분명 용량의 차이도 거의 비슷했습니다. 웹미니 메인 경우 311KB 를 불러들였고, 텍스트 큐브 같은 경우 (현재 포스팅되어있는 상태) 329KB 크기였습니다.
저희 집경우 광랜을 사용해서 18KB 정도는 로딩속도에 큰지장을 받을 정도는 아닌데, 거의 두배가량의 속도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정확한 속도를 위해 익스에서 네비툴바를 사용했고, 브라우저의 특성을 고려해서 파폭에서도 확인했는데 눈에 보일정도로 속도의 차이를 느낄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보시는 이미지는 제로보드 XE로 된 메인 입니다. 0.61초라는 로딩속도가 나오는군요.. 물론 네비툴바의 특성상 약간의 차이는 있음을 확인한 상태였으나, 이부분을 인지해서 몇번을 테스트한 속도 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같은 XE 메뉴 입니다. 페이지가 바뀌는 속도가 0.52초 였습니다. 확인 결과 바뀌는 부분만 리로드 되더군요.. 그래서 더욱도 속도가 빨랐을지도 모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이미지는 텍스트큐브입니다. (확인하실려면 제홈 블로그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속도를 확인해 보시면 XE의 비해 2.5배 ~ 3배가량 차이가 남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시나 해서 이미지가 많이 없는 '태그'메뉴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찬가지로 텍스트 큐브는 1.45초라는 로딩 속도를 보이더군요.. 가만보니 텍스트 큐브는 페이지가 바뀔때마다 전체페이지를 다시 reload 하더군요..
그렇습니다. 우리나라는 인터넷 속도가 엄청(?) 빠른쪽에 속합니다. 이용에는 크게 불편이 없을정도의 속도일지 모르나 중국이나 기타 인터넷속도가 느린곳에서는 이부분이 크게 다가올수도 있다는 겁니다.

둘다 훌륭한 프로그램임은 틀림이 없고 의심도 하지 않습니다만, 두개를 같이 사용하는 입장에서 아니 비록 하나만 사용을 한다 하더라도 좀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발전시키기에 이부분도 집고 넘어가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요즘 웹사이트는 대부분이 훌륭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잊고 사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저역시도 그렇구요. 어떤것이던간에 기본이 가장 중요한거 같습니다. 우리는 웹에 대한 기본적인걸 잠시나마 잊고 있었던거 같습니다.

계속적으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노력하시는 분들께 이런식으로나마 제안아닌 포스팅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