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 블로그
  • 북마크
정보

[텍스트큐브]텍스트큐브닷컴 블로그 수정하기

by 빽짱구 2008. 11. 13.

텍스트큐브닷컴이 (http://blog.textcube.com/) 아직 베타 버전이라 스킨편집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어쩌면 텍큐닷컴 베타 사용자들(저를포함)이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로 하는 기능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스킨편집 기능이 되어야 구글광고도 포스팅부분에 달수있고, 스킨도 자기 스타일데로 꾸밀수 있을텐데 말이죠.

그래서 생각해낸게 html 위젯 기능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마크업을 마음데로 할수는 없어도, css로 스킨스타일은 바꿀수가 있습니다.

 

제블로그를 보시면 텍큐에서 기본제공되는 스킨에서 스타일만 바꿔준것입니다.

아마도 이게 css 구조의 사이트에 장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그럼 사용방법을 잠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내 블로그 관리하기'를 클릭후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십시오.

그후 상단메뉴 꾸미기 > 위젯 > 위젯 추가를 해주세요.

 

 

다행이도 베타이긴 하지만 html 코드 위젯을 제공합니다. 숨쉴구멍은 남겨두었네요.^^

위젯 코드를 선택하시고, 그안에 스타일을 기술합니다.

 

 

위와 같이 내부스타일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스타일 우선순위는 인라인 > 내부 > 외부순입니다.

이걸 이용한것입니다. 스킨 구조를 보아하니 외부로 css를 불러들였습니다. 그래서 우선순위가 높은 내부스타일을 적용시켰습니다. [자세히보기]

 

위젯안에

 

<style type="text/css">

원하는 스타일

</style>

 

썩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만, 이렇게 하는 방법도 있구나! 라고 알고 넘어가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까지 해놓고 질문이 나올수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 레이아웃 id나 class 명을 어떻게 알아내나요?

 

파이어폭스 부가기능중에 firebug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걸 사용하시면 쉽게 알아낼수 있습니다.

어떻게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보시는 바와 같이 오른쪽 사이드바 id 명을 쉽게 찾을수 있습니다.

고로 위젯에 바꾸고자하는 id 명에 스타일만 추가해 주시고, class 도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이게 싫은신분은 소스보기로 해당소스를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건 아마 귀찮을겁니다.

 

수정이 끝나셨으면, 해당 위젯을 사이드 바 적당한 위치에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프로필 위에 위치시켰습니다.

 

 

css를 이용해서 배경이미지도 바꿀수가 있으며 시간이 많으시다면, 레이아웃 위치도 바꿈으로 전혀 다른 스킨으로 재탄생시킬수도 있겠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위방법은 썩 좋은 방법은 아니며, 성격이 급한 분들을 위한 임시방편으로 보셨으면 합니다.

 

ps) 원상복구 시키고자 할시 해당 위젯을 삭제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