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 블로그
  • 북마크
IT/애플(Apple)

[리뷰]본인에 맞는 아이패드용 보호필름 고르기

by 빽짱구 2020. 9. 1.

아마 휴대폰 필름을 고를 때는 큰 고민 없이 선택하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드로잉 작업과 그림을 그리기 위한 필름은 휴대폰 필름 고를 때보다는 좀 더 고민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세밀한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질감도 중요하며, 인식 여부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어떤 제품을 선택할 때, 특히 헷갈렸을 때 생각하는 방법은 왜 이 제품을 사야 하는지에 대한 "왜?"라는 질문입니다.
예를 들어 데스크탑을 살 때는 게임을 위한 목적인지 디자인을 위한 목적인지 아니면 문서와 인터넷, 타이핑을 위한 목적인지를 생각한 후 그에 맞는 사양을 선택합니다. 다른 제품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서론이 좀 길어졌는데, 필름 선택도 비슷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아이패드를 드로잉과 그림 그리기 위한 구매 목적이었기에, 그에 맞는 필름이 필요했습니다.

필름의 종류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필름은 크게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 / 강화유리 / 지문방지 / 종이질감
가격대로 보면 일반 > 강화유리, 지문방지 > 종이질감 순입니다. (물론 브랜드에 따라 가격차이는 있습니다.)



필름 종류에 따른 비교

필름 종류 빛 반사 지문 자국 인식률 화질 가격
일반 중상 저렴
강화유리 최하 최하 최상 보통
지문방지 최상 보통
종이질감 최상 비싼편

정리를 하자면,
일반 필름은 가격은 저렴한 대신 빛반사가 있으며, 지문 자국도 많이 남고 강화유리와 비슷하게 깨끗하게 안지워집니다. 다만 화질과 인식률은 좋은편이며 가격 또한 저렴합니다.

강화유리는 화질면에서는 최상입니다. 물론 두께가 있다보니 보호도 잘되며 기스도 거의 생기질 않습니다. 단점은 지문 자국과 유리 두께로 인해 인식률이 매우안좋고 화질이 좋은대신 빛 반사는 매우 심한편입니다.
테스트 영상을 보면 애플펜슬로 선을 그을때 끊어짐이 있습니다.

지문방지 필름은 말그대로 지문이 거의 묻어나질 않습니다. 단점은 화질이 안좋은 점입니다. 그외에는 거의 없습니다.

종이질감 필름은 지문방지 필름에서 종이질감 느낌의 요소가 더 추가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지문방지 필름보다 가격은 좀 더 비싼편입니다. 단점은 종이질감의 마찰이 있다보니 애플펜슬 펜촉 마모도가 다른 필름에 비해 빠른편입니다. 

그룹을 나누자면 (일반필름, 강화유리) / (지문방지,종이필름) 으로 나눠집니다.



요약

동영상과 게임등 지문과 상관없이 화질을 중요시하는 사용 목적이면 일반필름이나 강화유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요새는 강화유리도 많이 저렴해져서 강화유리에 한표 드리고 싶네요. (애플펜슬 이용시 미끄러짐이 좀 있습니다.)

귀차니즘 때문에 지문 자주 닦는것도 싫고, 화질에 상관없이 지문 묻는게 싫다면 지문방지 필름을 선택하세요.
드로잉 목적이라면 지문방지보다는 종이질감 필름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말그대로 필기나 드로잉시 종이 느낌이 많이 납니다. 인식률도 매우 좋구요. 다만 가격이 좀 비싼게 흠이긴 한데 그래봐야 얼마 차이안납니다. 

글을 쓰다보니 살짝 오해가 있을 수 있어서 정정하자면, 지문방지 필름과 종이질감 필름 화질 저하는 일반필름과 강화유리필름 보다 떨어진다는 이야기지 아주 안좋아진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여러 비교 영상을 보시면서 참고 하시면 될듯하구요. 
전체적으로 아이패드에 맞는 필름 1위를 뽑자면 '종이질감 필름'입니다. (제 사용 목적이 포함된 개인적인 의견이니 오해는 없으시길...) 

 

케이안 종이질감 태블릿 액정보호필름 2p

COUPANG

www.coupang.com

같은 종이질감 필름이라도 브랜드에 따라 다르니 여러 리뷰를 보시고 본인에 맞는 필름을 선택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