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커뮤니티
  • 블로그
  • 북마크
IT/나스(NAS)

[나스]시놀로지 NAS에 웹서버 구축하기 4탄(서브도메인 연결)

by 빽짱구 2020. 9. 15.

시놀로지 NAS에 웹서버 구축하기 4탄 - 서브도메인 연결 방법입니다.

서브도메인이라 함은,
www.webmini.net의 도메인을 사용 중일 때 쇼핑몰은 shop.webmini.net 로 하고 싶을 때입니다.
즉, www.webmini.net로 연결을 하면 1이란 사이트가 접속되고, shop.webmini.net로 접속하면 2라는 사이트가 접속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뒤에 도메인은 같지만 별도의 폴더로 관리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서브도메인에 대해서는 다들 아신다고 생각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서브도메인 추가하기

먼저 나스에 접속합니다.
그리고 웹스테이션에서 서브도메인을 아래와 같이 추가해줍니다.

 


1. '생성'을 클릭합니다.
2. 호스트 이름 부분에 원하시는 서브도메인을 입력합니다.
3. 포트는 기존에 하시던 데로 80/443에 체크를 해주시고, 문서 루트는 서브도메인으로 연결될 index 가 되는 곳을 선택합니다.

추가 설명을 드리자면, domain.net의 문서 루트가 html 폴더였다면 sub.domain.net의 문서 루트는 html/sub로 선택하라는 뜻입니다. (별도의 폴더를 만드시라는 겁니다.^^)

위치는 html 폴더 안에 넣으셔도 되고, 같은 위치에 폴더를 만드셔도 됩니다.
domain.net 라는 곳에 같이 속해 있으면 됩니다.

4. HTTP백엔드 서버와 PHP는 사용하시는 개발 환경에 맞게 선택해주세요.

https로 접속되게 하는 건 가상 호스트에 도메인을 추가했을 때 이미 같은 도메인에 보안인증서가 있다면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만약 없다면 해당 도메인에 보안인증서를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서브도메인 DNS 설정하기

가지고 계신 도메인 업체에 접속해서 DNS 설정 > 도메인 레코드 관리에서 서브도메인을 추가해주고, ip를 나스 아이피로 잡아줍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완료입니다.

사실 DNS 설정은 크게 잘못될 게 없습니다. 원하시는 서브도메인을 입력 후 나스의 ip만 연결해주면 되니깐요.
만약 서브도메인으로 접속이 안되시면, 웹스테이션에서 도메인과 문서 루트 폴더를 제대로 연결했는지 보시고, 그 안에 index파일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질문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